존경하는 서울행정학회 회원 여러분과 홈페이지를 방문하신 여러분께,
오늘날 우리는 사회·경제적 불확실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위기의 시대에 직면해 있습니다. 급속한 디지털 전환, 글로벌 경제의 불안정성, 기후 위기, 저출산·고령화 및 지역 소멸 등 다양한 도전 과제들이 공공부문의 대응력과 성과 향상을 더욱 절실히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 속에서 행정학은 공공부문이 보다 효과적이고 지속 가능한 해결책을 모색할 수 있도록 학문적 토대를 제공해야 합니다. 이에 따라 제40대 서울행정학회는 올해의 주요 주제를 “위기의 시대, 공공부문 성과 향상을 위한 행정학의 소명”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이러한 주제를 중심으로 올해 서울행정학회는 다양한 학술활동을 통해 공공부문의 역할과 혁신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할 계획입니다. 특히, 급변하는 사회 환경 속에서 공공 리더십의 혁신, 조직의 유연성과 대응력 강화, 사회갈등 해결을 위한 소통 전략, 지방자치와 재정분권의 발전 등 현실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 학문적 지식과 실천적 지혜를 결합한 해법을 제시하고자 합니다. 이를 통해 공공부문이 국민의 신뢰를 회복하고 지속 가능한 성과를 창출하는 데 기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올해 서울행정학회의 주요 학술행사 중 하나인 하계 국제학술대회를 일본 도쿄에 위치한 게이오대학에서 개최합니다. 이는 글로벌 차원에서의 행정학적 통찰을 나누고 국제 교류를 강화하기 위한 중요한 기회가 될 것입니다. 특히, 한일 간의 공공부문이 직면한 도전과 혁신 사례를 공유하며, 양국의 학자들이 공공 리더십과 성과 향상에 대해 함께 고민하는 뜻깊은 자리가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이번 국제학술대회는 한국과 일본을 넘어 글로벌 공공부문의 혁신적 방향성을 모색하는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존경하는 회원님과 방문해주신 여러분,
서울행정학회는 앞으로도 학술 연구와 정책 현장을 유기적으로 연결하여 공공부문의 발전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학회로 자리매김해 나갈 것입니다. 회원 여러분의 지속적인 관심과 적극적인 참여를 부탁드리며, 앞으로의 여정 속에서 함께 새로운 도약을 이뤄가기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서울행정학회 제40대 회장 이윤석